시흥시, 국내 최대 국가산단에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사업 ‘첫걸음’

시흥장수신문 | 기사입력 2020/10/29 [04:13]

시흥시, 국내 최대 국가산단에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사업 ‘첫걸음’

시흥장수신문 | 입력 : 2020/10/29 [04:13]

▲ 시흥시청     ©시흥장수신문

 

시흥시(임병택 시장)국내 최대 국가산업단지인 반월시화 스마트산단의스마트에너지플랫폼사업자로 현대일렉트릭 컨소시엄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산업단지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운영 사업은 그린뉴딜의 녹색산단조성 사업의 일환이다.

 

경기반월시화 스마트산단의 입주기업체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등 ICT 플랫폼 기반 에너지효율관리 인프라를 집중 보급해 저탄소 녹색산단을 구현하고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3년간 총 70억원의 국비가 투입된다.

 

사업의 주요 내용으로는 공장 에너지관리시스템(FEMS) 및 산업단지 에너지관리시스템(CEMS)을 구축해 분산자원 및 수요자원을 연계하여 통합관제하고, 입주기업은 물리적 IT인프라를 소유하지 않고도 웹·모바일로 CEMS에 접속해 에너지관리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스마트에너지 클러스터 구성·운영으로 에너지절감 등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반월시화산단은 3,800의 광범위한 면적에 걸맞게 소재부품산업 2만 여개 기업이 집중되어 있는 국내 최대 산단이면서 경기도 소재 산업단지 중 에너지 사용량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에너지 다소비 산업단지다. 스마트에너지플랫폼 도입 시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에너지 사용 관리를 통해 5% 이상의 에너지 비용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월시화산단에 구축될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은 사업장별로 운영되던 기존 에너지관리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표준화해 관리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광범위한 유사업종 데이터를 활용해 의미있는 에너지 사용 및 절약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솔루션 서비스 비용을 낮추고 에너지절감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게 관련업계의 설명이다.

 

본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경기반월시화 스마트산단사업단은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누리텔레콤, 그린테스코, 인코어드테크놀로지스 등 각 분야별 국내 최고의 기업들과 함께 산학연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스마트에너지플랫폼 구축 사업을 통해 산단 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에너지 비용을 절감해 제조경쟁력 강화와 저탄소 그린산단 구축에 부합하는 명실상부한 스마트그린산단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사업의 성과목표를 밝혔다.

 

그러면서 본 사업의 성공사례를 활용해 반월시화스마트산단에 실증·시범 적용 예정인 에너지 R&D 과제 기술개발 및 실증의 통합 추진, 스마트그린산단의 조기 성공 및 수출 모델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