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검역단계에서 해외유입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진환자 확인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단계로 상향, 대응

이서경 | 기사입력 2020/01/23 [02:00]

질병관리본부, 검역단계에서 해외유입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진환자 확인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단계로 상향, 대응

이서경 | 입력 : 2020/01/23 [02:00]

▲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예방행동수칙     © 시흥장수신문



질병관리본부, 검역과정에서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를 확인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단계로 상향 

중앙방역대책본부 가동 및 지역사회 감시·대응 강화

예방수칙 준수 당부, 의료계에 환자감시 및 감염관리 강화 요청

 

질병관리본부120일 오전에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해외유입 확진환자를 확인하였으며, 이에 따라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단계로 상향 조정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지자체 대책반을 가동하여 지역사회 감시와 대응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구분

해외 신종 감염병

국내 원인불명·재출현 감염병

관심

(Blue)

해외에서의 신종감염병의

발생 및 유행

국내 원인불명·재출현 감염병의 발생

주의

(Yellow)

해외 신종감염병의 국내 유입

국내 원인불명·재출현 감염병의 제한적 전파

경계

(Orange)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제한적 전파

국내 원인불명·재출현 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

심각

(Red)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

국내 원인불명·재출현 감염병의 전국적 확산

 

인천공항검역소는 ’20119일 중국 우한시 입국자 검역하는 과정에서 발열 등 증상이 있는 환자를 검역조사하여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분류하고,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인천의료원)으로 이송하였으며,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검사를 시행하여 오늘 오전 확진환자로 확정하였다. 

 

확진환자는 중국 국적의 35세 여성(중국 우한시 거주)으로 입국 하루전인 118일 발병하여 발열, 오한, 근육통 등 증상이 있어 같은 날 중국 우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감기처방을 받았고, 우한시 전통시장(화난 해산물시장 포함) 방문력이나 확진환자 및 야생동물 접촉력은 없다고 답변하였으며, 중앙역학조사관이 심층역학조사를 진행중이다.

 

확진환자는 검역단계에서 확인되어 지역사회 노출은 없는 상황이며, 항공기 동승 승객과 승무원 등 접촉자는 현재 조사중이고, 접촉자는 관할 보건소에 통보하여 능동감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 및 확산방지를 위해

중앙 및 지자체 대책반을 가동하여 지역사회 환자감시 및 감염관리 강화 

  

질병관리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과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유관부처, 지자체, 의료계와 민간전문가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질병관리본부는 중앙방역대책본부(반장: 질병관리본부장)를 가동하고, 환자감시체계 강화 및 의심사례에 대한 진단검사, 환자관리를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대응체계 확대 가동 중이며시도는 시도 방역대책반을 가동하여 지역사회 환자감시와 접촉자 관리를 강화하며, 설날 연휴 등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 및 확산차단을 위해서는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국 우한시를 방문하는 국민들에게는 중국 현지에서 야생동물 및 가금류 접촉을 피할 것과 감염위험이 있는 시장과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할 것, 호흡기 유증상자(발열, 호흡곤란 등)와의 접촉을 자제하며우리나라 입국시에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성실히 작성하고, 발열이나 호흡기증상(기침, 숨가쁨 등)이 있을 경우 검역관에게 신고하는 등 검역조사에 협조할 것과 귀국 후 14일 이내 발열, 호흡기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에 상담해 줄 것을 요청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행동수칙     ©시흥장수신문

 

의료기관에서는 호흡기 질환자 내원시 문진 및 DUR을 통해, 중국 우한시 여행력을 확인하는 등 선별진료를 철저히 하고, 의료기관 내 감염관리를 강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로 의심될 경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할 것을 당부하였다.

 

국내는 현재 인플루엔자 유행으로 인해 호흡기증상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모든 국민들께서는 손씻기, 기침예절, 호흡기증상자가 의료기관 방문시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하고 해외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는 등 감염예방행동수칙을 준수해주실 것을 당부하였다. 

 

 

<국민 감염 예방 행동 수칙>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마스크 착용!

- 외출,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착용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해외 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기!

- 발열, 기침 등호흡기증상 발생 14일 이내중국 우한시 방문력이 있는

국민(경유 포함, () 우한 출발 후 홍콩 체류 후 입국)

 

 

 

소유가 아닌 접근으로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