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변화의 중심에 있는 소래고등학교

NIE속독 등 수요자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운영

시흥장수신문 | 기사입력 2019/10/10 [20:30]

학교도서관 변화의 중심에 있는 소래고등학교

NIE속독 등 수요자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운영

시흥장수신문 | 입력 : 2019/10/10 [20:30]

 

▲ 소래고등학교 도서관 프로그램 활동 모습     © 시흥장수신문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지난 3월 1일자로 전국 시도교육청 최초로 도서관정책과를 신설했다. 도서관정책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미래인재 핵심역량 4C (비판적 사고, 창의성, 의사소통, 협업능력)를 길러주기 위해,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이 중 도내 학교도서관 변화의 중심에 있는 시흥시에 위치한 소래고등학교(교장 김신영) 학교도서관을 소개하고자 한다.

 

2011년부터 맞춤형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

NIE속독 등 수요자 맞춤형 융합과 통합형 프로그램 운영
고교생에게 꼭 필요하고 적합한 자기주도형 독서프로그램

소래고등학교 학교도서관은 2011년부터 교내 학생들이 원하는 맞춤형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맞춤형 독서프로그램으로 분당 글자 수를 확인해 주는 ▲속독체크와 3개년 독서교실 프로그램으로 ▲나만의 진로독서 포트폴리오 만들기, ▲내가 찾아보는 함께 사는 방법, ▲청소년 기자교실, ▲NIE 진로독서, ▲NIE 독서법인 NIE 속독(速讀), NIE 초서(抄書), NIE 질서(疾書), ▲책과 그림과 음악으로 하는 명상, ▲시민과 교직원이 참여하는 맹자원전강의, ▲석학 손예철 교수와 함께 하는 원전강의 논어 등을 운영해 왔다.


2018, 2019년 인기 독서프로그램인 속도체크와 NIE 속독은 2018년 수능에서 긴 지문이 출제되어 당황한 1, 2학년 학생들의 속독체크 문의가 많아 프로그램으로 만들었다. 그동안 속독체크는 신청자에 한해 글 읽는 속도를 체크했다.


2019년에는 아침독서 프로그램으로 매주 수요일 8시에‘NIE 독서법인 ▲NIE 속독(速讀), ▲NIE 초서(抄書), ▲NIE 질서(疾書)’를 운영하고 있다.


‘NIE 독서법’은 다양한 지문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고 몰입‘정독’의 습관화로 분당 글자 수 확대뿐만이 아니라 관련 독서활동을 촉진해 논리적 표현력과 창의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외에 소래고등학교 학교도서관은 독서 장려 행사인‘학교도서관과 친해지기 행사’,‘반별 정보활용교육’, 독서 관련‘비교과 대회 개최’,‘방학 중 장기대출서비스’,‘사제동행 도서도우미’를 운영해 학교도서관 이용을 높이고 독서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연간 교내 학생 대출 자료 수는 2016년 13,080권 2017년 29,001권 2018년에는 33,296권으로 2016년 기준으로 2017년에는 121%, 2018년에는 154% 상승했다.


또한, 소래고등학교 학교도서관은 다양한 독서유인 환경을 조성해 이용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에는 평생학습의 장의 역할을 하고 있다.

 

▲ 소래고도서관 활동 관련 자료집     © 시흥장수신문

 

그동안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한 소래고등학교 이상애 사서는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모든 독서프로그램은 참여한 학생 활동상황에 따라 생기부에 차등등재 되며 활동은 자료집으로 발간된다. 이용자들이 원하는 독서프로그램은 더 다양해지고 세분화 되고 있다. 시스템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이용자가 만날 수 있도록 학교도서관의 시스템이 갖춰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소래고등학교 김신영 교장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동기, 계기를 만들어 학생 스스로 과제나 진로 등에 대해 사고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면서“융합과 통합의 시대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독서는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들에게 요구되는 역량들을 키우기에 좋은 방법이다.”고 말했다.


지난해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에서 소래고도서관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고  ‘NIE 진로독서’는 2018 책의 해 조직위원회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 주관하여 진행한 도서관 독서 프로그램 경연에서 우수 독서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