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호 카우보이 소금창고'

최영숙 | 기사입력 2007/08/01 [23:36]

'4호 카우보이 소금창고'

최영숙 | 입력 : 2007/08/01 [23:36]
▲ 카우보이 창고의 봄     ©최영숙

 

 사람이나 사물을 처음 만났을 때의 첫인상은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4 년 전 기둥 몇 개와 벽면만 조금 남아 있는 이 창고를 보았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카우보이라는 단어였다.
 방향 표시판 같기도 하고 다른 곳에서 술 한 잔을 얼큰하게 마신 카우보이가 선술집의 칸막이를 발로 차면서 호기롭게 들어서는 모습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 생각해도 엉뚱한 상상이었다. 원형은 거의 파괴되었지만  카우보이 창고는 자연이 만들어 주는 옷을 갈아입을 때마다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 카우보이에 눈 내리다     ©최영숙

 

염천  더위에 눈을  맞고  있는 카우보이 창고를 바라보자 마음은  눈 덮였던 그날의 포동 벌판으로  달려갔다.  포동에서 눈 덮인 사진을 찍으려면 일찍 서둘러야 했다.  그곳은 전체가 소금밭이었기에 염분을 가지고 있는 포동은 다른 곳보다 눈 녹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었다. 
 
일찍 서둘러 소금창고에 가서 아무도 밟지 않은 눈을 밟던  어린이처럼 가슴 설레던 기억은 추억으로 남겨졌다.
 

▲ 4 번째 창고 카우보이의 안개     ©최영숙

 

안개가  포동을 감쌌다.  포동에 안개가 끼면 눈길은 부드러워졌고 아련함을 느끼게 해주었다. 
 

▲ 건너편에서 바라 본 카우보이 창고     ©최영숙

 

갯벌 건너편 비열한 거리 창고 쪽에서 바라본 카우보이 창고 모습이다.  청둥오리들은 한가롭게 헤엄치고  있는 아침의  편안한 풍경이었다.
 

▲ 카우보이 창고의 여름     ©최영숙

 

풀은 무성한 생명력을 자랑하고 하늘의 구름은 맑았다.
 

▲ 카우보이 새 날다     ©최영숙

 

구염전은 사람들의 손길이 상대적으로 닿을 수 없었기에  비무장지대가 야생동물들의 천국이 되었듯이 이곳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들은 그곳이 살판 나는 장소였다. 소금창고는 묵묵히 그들이 쉬어가는 정거장 역할을 해주고 있었다.
 
소금창고가 파괴되자  "저 새들은 어디에서 쉬었다 갈까?" 염려가 되었다. 소금창고가 파괴되고 다시 갔을 때 아직 새로운 쉼터를 찾지 못했는지  새들은 많이 볼 수 없었다.
 
세상의 모든 생명은 모두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면서  연결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 4 번째 창고 카우보이의 코스모스꽃     ©최영숙

 

카우보이 창고는 가만히 있지만 가을이 오자 코스모스는 피었다.  코스모스가 이곳에 들어온 것을 보니 이곳의 자연 생태계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많이 변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염생식물의 개체 수는  줄어들고 이제 외부의 꽃들이 이곳을 점령하는 것을 보면  이곳은 변하고 있는 것이다.
 

▲ 4 번째 카우보이 창고 바람 불다     ©최영숙

 

바람이 강하게 분다.  그 긴 세월의 풍상을 견뎌온 소금창고의 모습은 자연에 순응하여 부서지고  또 자리를 지켜냈지만 하루아침에 포클레인에 의해 파괴되었다.  이제는 이들의 모습을 볼 수 없다.
 

▲ 4 번째 카우보이 창고 파괴되다     ©최영숙

 

카우보이 창고의 모습은 사라졌다.  몇 개의 기둥과 벽면을 가지고도 충분히 아름다웠던 카우보이 창고는  사라졌고 잔해만이 남았다. 소금창고의  예전 모습을 보고 있으면  아?  이 사진 좀 더 찍어야지 하고 자리를 일어서려고 한 적이 몇 번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그 모습이 없다는 생각이 바로 들면 기운이 쑥 빠져나갔다.   
 
소금창고를 우선 사진으로나마  복원하는 일은 꼭 해야 할 일이지만 또 이렇게 복원하는 동안은  수시로 쓸쓸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최영숙 시흥시민뉴스 칼럼리스트는 앞으로도 파괴된 38개의 소금창고에 대한 기억을 되짚으며, 연재를 진행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소금창고 관련기사목록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