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탕의 보혈효능

문희석(경희고려한의원장/한의학박사) | 기사입력 2014/10/02 [17:16]

사물탕의 보혈효능

문희석(경희고려한의원장/한의학박사) | 입력 : 2014/10/02 [17:16]

▲ 경희고려한의원장 한의학 박사 문희석     ©시흥장수신문

사물탕은 혈액이 항상 부족하기 쉬운 여성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한약처방이다. 여성의 생리불순이나 생리통 그리고 자궁질환 등 제반 생리증후군은 물론 모든 혈증에 대하여 임상적으로 가감하여 치료할 수 있는 약이다. 처방의 내용은 숙지황 백작약 당귀 천궁 각 5g씩 네가지 약물로 되어 있으며 이를 은근한 불로 달여서 복용하면된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도 사용가능한 처방이다.
 
본 처방은 생혈 통혈 장혈(生血 統血 藏血)의 기능을 담당하는 심장과 비장과 간장을 도와 보혈효능이 탁월하여 부인과 제반혈증치료에 매우 중요한 처방으로 사용하여 왔다. 왜냐하면 남성은 氣를 위주로 생리활동하는 반면 여성은 血을 위주로 생리활동하기 때문이다.
 
전문적으로 사물탕에 증상에 따라 가감하여 자궁질환이나 생리불순 그리고 갱년기장애 노인 어지럼증과 허약인을 잘 다스릴 수 있고 대수술이나 대병후에 조리 산후조리 등을 보완하여 더욱 빠른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보혈처방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