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갯골축제, 제1회 어쿠스틱음악제 연다

민간주도로 치러지는 첫 축제 자발적 주민참여 기대

이용범 | 기사입력 2011/06/07 [13:06]

시흥갯골축제, 제1회 어쿠스틱음악제 연다

민간주도로 치러지는 첫 축제 자발적 주민참여 기대

이용범 | 입력 : 2011/06/07 [13:06]
민간 주도로 치러지는 첫 시흥갯골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이 모습을 드러냈다. 각 분야 전문가와 시민으로 구성된 시흥갯골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이상범)가 축제기간 중 이틀 동안(8월 13일~14일) 언플러그드(Unplugged) 어쿠스틱(Acoustic) 음악제를 개최한다.

▲     시흥시 갯골생태공원

 현재 각 지자체마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제를 개최하고 있으나 언플러그드 어쿠스틱 음악만을 대상으로 전국 규모로 경연대회를 여는 지자체는 시흥시가 처음이다.

어쿠스틱음악제는 2011년 시흥갯골축제를 민간이 주도하게 되면서 스타급 가수의 공연에 의존하던 축제형태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데 민관의 공감대가 이루어져 성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2월 31일, 16명의 민간위원으로 출범한 시흥갯골축제추진위원회(이하 축제추진위원회)는 총괄집행, 기획홍보, 무대공연, 문화벤트, 전시체험 등 5개 분과를 두고 지난 5월까지 총 10회의 전체 회의와 수십 차례의 분과별 모임을 열어 갯골축제의 방향성 모색과 함께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선정 작업을 벌여왔다.

이후 축제추진위원회는 축제의 주제를 ‘자연 속의 사람 사람 안의 자연’으로 정하고, 올 축제의 부제를 ‘열려라, 갯골!’로 선정했다. 또 축제기간을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으로 최종 확정했다.

현재 축제추진위원회는 기본 프로그램을 거의 확정하고 포스터 제작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어쿠스틱 음악제의 경우 대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하계방학 이전에 본격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며, 이미 별도의 포스터 제작에 착수한 상태다.

시흥갯골축제는 여타 지역의 축제와 달리 ‘갯골생태공원’이라는 생태자원을 근간으로 추진되어 왔기 때문에 축제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시흥시는 이번 어쿠스틱음악제를 계기로 자연음악의 중심지로서 기존 브랜드인 ‘생명도시’로서의 이미지를 전국적으로 홍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컴퓨터 음악과 미디음악(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들이 대세를 이루었으나 최근 70년대 통기타 세대를 대표하는 ‘세시봉’이 대중들로부터 공감을 얻으면서 기계음에 의존하지 않는 자연음악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축제추진위원회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관객과 시민들이 직접 심사에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무대의 음향을 서라운드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악기와 보컬의 음색을 더욱 깨끗하고 감미롭게 감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어쿠스틱음악제 참가 신청은 6월 20일부터 7월 5일까지 16일간이며, 참가대상에는 제한이 없다. 단 참여를 원하는 뮤지션은 직접 연주할 수 있는 악기(피아노, 통기타, 하모니카, 드럼, 콘트라베이스 등)를 이용하여 기존 곡 중 3곡(예선 1곡, 본선 2곡)을 어쿠스틱으로 편곡하여 참여해야 한다. 예선과 본선은 축제기간인 8월 13일과 14일 이틀에 걸쳐 갯골생태공원 무대에서 진행되며, 신청자가 많을 경우 7월 중순 경 1차 예선을 치를 계획이다. 1위 수상자에게는 상금 200만원 및 상패가 주어진다. 

한편 축제추진위원회는 주민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축제기간 중 관람객의 입장에서 축제를 보고, 느끼고, 체험한 후 축제의 성과를 직접 평가하는 시민체험단을 운영한다. 갯골생태공원의 마스코트인 ‘농게(농이)’의 이름을 따 ‘농이체험단’으로도 불리게 될 시민체험단은 축제기간 전에 선발하여 축제 홍보활동에도 참여하게 된다.



50명 내외로 구성될 시민체험단은 축제프로그램 체험 및 모니터링, 평가 등은 물론 각종 동호회, 모임, 단체, 인터넷 카페, 블로그를 통한 홍보활동을 벌이게 된다. 체험단에게는 축제프로그램 무료체험 기회가 제공되며, 어쿠스틱음악제의 시민심사위원으로활동할 기회도 주어진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