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발표 전문

시흥장수신문 | 기사입력 2022/12/23 [16:28]

시흥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발표 전문

시흥장수신문 | 입력 : 2022/12/23 [16:28]

▲ 복지국 언론브리핑     ©

 

양승학 복지국장은 20일 개최한 언론브리핑에서 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발표하고, 2023년부터 2026년까지의 시흥시 사회보장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그 전문은 다음과 같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복지국장 양승학입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35조에 따라 지역주민의 사회보장 수요와 지역 환경 분석 결과, 그리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해 전국 모든 지자체가 4년마다 수립하는 사회보장 영역의 대표 계획입니다.

 

올해 각 지자체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했으며, 이 계획을통해 2023년부터 2026년까지의 사회보장 정책 방향을 제시합니다시흥시도 지난 9() 가치 누리는 미래행복 시흥이라는 목표 아래 돌봄, 보호 안전, 건강, 교육, 주거 등 10개 분야 모든 사회보장 영역별 정책을 반영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시 자체 사업 중심의 지자체 사회보장사업 전략체계와 보건복지부가 전국 공통으로 지정한 지역사회보장 발전 전략체계중심으로 총 9대 전략과 30개 세부 사업, 16개 세부 과업을 반영했습니다.

 

오늘 브리핑에서는 향후 4년간 시흥시 사회보장 정책의 이정표 역할을 수행할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실행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전략은누구나 돌봄 시흥입니다.

 

고령화와 1~2인 가구의 증가, 양육환경 변화 등에 따라 시민의 봄 욕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시는 아동, 장애인,어르신 돌봄서비스 연계 강화를 위한 동 단위 시흥돌봄SOS센터 운영과 아동의 지속가능한 돌봄을 위한 초등돌봄 공공성 강화 사업을 중점 사업으로 선정했습니다.

 

또한, 고독사 예방을 위한 1인 가구 실태조사 및 정책 개발 추진, 사례관리 전문성 향상을 통한 위기가구 돌봄 강화, 어르신 돌봄 인프라 확대, 외국인 주민 자녀 스쿨 플랫폼 구축 등 돌봄이 필요한시민 누구나 촘촘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돌봄 안전망 강화에힘쓸 계획입니다.

 

두 번째 전략은안전하고 살기 좋은 시흥입니다.

 

시흥시는 2018년 국제안전도시 공인 사업에 착수해 20222월 전 세계 433번째로 공인을 획득했습니다. 이에 2027년 재공인을 통한 지속가능한 국제안전도시 구현 사업과 시민의 안정적인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주거복지 지원 사업을 중점 사업으로 선정했습니다.

더불어 전 시민이 학대로부터 보호받는 안전한 도시 환경을 만들기위해 노인-장애인-아동-여성 학대 대응 통합 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며, 행정과 시민사회 공동 환경 거버넌스를 통한 악취 대응,개인형 이동장치 안전 증진, 버스 교통 확대 사업을 반영해 도시의전반적인 안전도가 증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 번째 전략은품격 있고 즐거운 시흥입니다.

 

시흥시민의 수준 높은 문화생활 향유를 위해 2024년까지 지역 문화 인프라를 확대하고, 갯골생태공원부터 연꽃테마파크, 호조벌, 물왕호수를 아우르는 수도권 명품 생태관광지 조성을 중점 사업으로 선정해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아울러, 계획에 반영된 사람도서관 휴먼라이브러리활성화와 북섬, 오이도, 배곧, 월곶, 호수공원, 생태공원 내 버스킹 존 , 소래산 스토리텔링 역사공원화, 시화호 환경교육 명소화 추진등을 통해 57만 대도시에 걸맞은 품격 있고 즐거운 시흥을 실현해나가고자 합니다.

 

네 번째 전략은맞춤형 일자리 교육도시 시흥입니다.

 

4차 산업 분야 예비 창업자와 초기 창업 기업에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등 지원을 강화하고, 장애학생 교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특수학교 설립 및 학기 중, 방학 중 교육 운영에 관한 사항을 중점 사업으로 선정했습니다.

 

청년 창업가 육성과 초중고 입학준비금 지원, 시흥 5060 청춘학교 운영, 마을교육 특구 조성 사업을 계획에 반영해 지역 내 다양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누구나 원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교육도시로 나아가겠습니다.

 

다섯 번째 전략은건강도시 시흥입니다.

 

보건복지부가 공표한 2021년도 지역사회보장지표에 따르면, 시흥시민의우울감 경험률은 8.9%이고, 이는 경기도 내 5위로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또한, 2021년 기준 자살 사망자 수는 127, 인구 10만 명당자살률은 25.2명으로 경기도 내 11위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해 지역사회내 정신건강 증진 체계 마련 사업에 주력하고 서울대병원과연계한바이오-헬스산업 생태계 조성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현장 중심 공공 보건의료체계 강화를 위해 행복건강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고, 시흥형 어르신 건강 주치의 사업, 감염병 예방및 대응체계 강화, 취약계층 맞춤형 생활체육 활성화로 시민이 체감하는 건강한 도시 시흥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보건복지부가 전국 공통으로 지정한 지역사회보장 발전 전략체계입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사회보장급여 이용 및 제공 기반 구축, 지역사회 민관협력 제고, 지역사회 거버넌스 구축, 지역사회보장 인프라 확충 등 총 4개 전략으로 구성돼 있으며, 위기가구 발굴, 부적정 수급방지, 민관협력 및 시민참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성화 및 지원방안, 정보 및 자원을 통한 사회보장 체계 구축 등을실행하기 위한 총 8개 대표 과업과 16개 세부 과업을 선정했습니다.

 

2023년은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이 시행되는 첫해입니다. 대상, 연령, 거주 지역과 상관없이 모두를 아우르는 다양한 가치를 같이 누리는 미래가 행복한 시흥으로의 힘찬 첫발을 내딛는새로운 시작의 순간입니다.

 

시흥시는 향후 4년간 지역사회와 함께 만들고 실행하는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을 통해 영역별 사회보장 수준을 높이고, 관련 부서와 협력하며 정책이 계획대로 시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나아가 지역 내 다양한 사회보장 정책이 57만 시흥시민의 삶을 지키는 든든한 뿌리가 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