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21년 주민참여예산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 선정

시흥장수신문 | 기사입력 2021/12/24 [12:18]

시흥시, 2021년 주민참여예산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 선정

시흥장수신문 | 입력 : 2021/12/24 [12:18]

▲ 주민참여예산제최우수선정     ©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1년 주민참여예산제 우수 지자체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과 특별교부세 9천만 원을 확보했다.

 

행정안전부는 주민의 참여 수준 및 권한, 주민참여예산 기구 구성·운영 실적, 우수시책 및 발전 가능성 등의 주민참여예산 전반에 대해 평가했으며, 시흥시는 기초 자치단체 (종합상) 부문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시흥시는 온라인 주민참여예산 한마당 개최 등 주민 소통 강화, 홈페이지 전면 개편을 통한 원스톱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 유튜브 채널 시흥자치 TV’를 활용한 온라인 시민 교육 등 코로나19 상황 속 운영 내실화에 크게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올해는 매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한마당 행사를 온라인에서 그대로 구현했다. 늠내홀과 19개 동 및 시민평가단 총 120여 명이 온라인 줌(ZOOM)을 통해 실시간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시민 참여를 이끌었다.

 

또한, 주민참여예산 사업 선정을 위한 일련의 과정에 체계적인 기준 마련을 위해 노력한 점과 주민자치와 연계하여 주민 대표성을 확보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한 사업을 발굴하는 데 적극 추진해온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아울러, 시흥시는 2022년 주민참여예산 관련 TF팀 구성 후 협업회의를 통해 ‘2022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매뉴얼을 확립하고 사업 모니터링 및 철저한 사후관리 통해 주민참여예산제 고도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지역사회 문제에 대해 주민이 직접 관심을 갖고 참여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재정립돼야 한다앞으로 주민이 마을의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 시대가 도래하는 만큼, 진정한 주민주도형 참여예산제가 실현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