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국제안전도시 공인 획득 성공! 지역주민 안전 강화 실현 본격화

시흥장수신문 | 기사입력 2021/12/24 [11:55]

시흥시, 국제안전도시 공인 획득 성공! 지역주민 안전 강화 실현 본격화

시흥장수신문 | 입력 : 2021/12/24 [11:55]

 

▲ 국제안전도시 공인획득성공     ©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지난 16일과 17일 양일 간 온라인 방식으로 치러진 국제안전도시 최종평가에서 심사위원의 만장일치 의견으로 국제안전도시 공인 획득에 성공했다.

 

이번 평가에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ISCCC) 사무총장인 굴브란트 쉔베르그(스웨덴)와 조준필 아주대 교수를 비롯해 총 6(국외 3, 국내 3)이 참여했다.

 

평가 이틀 간 8개 분야(총괄보고 손상감시체계 의도적 손상(자살예방, 폭력예방) 비의도적 손상(교통안전, 낙상예방, 산업안전) 고위험 분야(취약노동 계층))에 대한 보고와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심사위원 간 토론을 거쳐 평가단장의 총평을 끝으로 평가가 마무리됐다.

 

시는 2018년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에 착수해 지역안전수준 진단과 관련 조례제정 등을 시작으로 300여 개의 안전사업을 추진해왔다.

 

경찰서, 소방서, 자살예방센터,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지역 내 관계기관과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속 협력하고, 국제안전도시 7가지 공인기준에 따라 안전도시 사업을 추진해 온 결과, 손상사망률과 안전인식, 행태변화 등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이끌어냈다.

 

굴브란트 쉔베르크 평가단장은 총평에서 상징적 수준의 안전도시를 구축했음을 확인했고, 이런 사례들이 다른 도시에도 전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획득하기까지 수년이 걸리는 어려운 과정이었지만, 시흥시의 안전 역량을 인정받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모든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제안전도시는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1989년 스웨덴 스톡홀름 선언에 기초해, 사고나 재해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현재까지 시흥시를 포함해 전 세계 432개 도시가 공인받았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주간베스트 TOP10